티스토리 뷰

목차



    귀에 일어나는 통증을 이통이라고 합니다. 한쪽귀가 아파요라는 증상이 일어날 경우에 이통을 의심하게 되는데요. 이 때 한쪽귀가 아파요 원인은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귀의 내부의 원인 그리고 귀의 외부의 원인으로 갈리게 되는데요.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5031865027604098"
         data-ad-slot="4061481788"
         data-ad-format="link"
         data-full-width-responsive="true">


     

    한쪽귀가 아파요에 대한 귀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미리 해부학적인 구조를 살펴보시면 바깥쪽과 연결 고막이 있고 바깥쪽으로 이소골과 반고리관, 전정기관, 달팽이관, 청신경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안쪽에서 고막이 있는 부분까지를 외이라고 부르고 이소골이 위치해있는 부분이 중이, 그리고 마지막으로 반고리관과 전정기관, 달팽이관과 청신경이 위치해 있는 가장 안쪽의 부분을 내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중이염이라고 부르는 병이 중이에 생긴 염증을 그렇게 정의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나의 한쪽귀는 왜 자꾸만 통증을 호소하는 것일까요?



    말씀드렸다시피 귀의 외부의 원인과 내부의 원인으로 나뉘어 진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일단 1차성 귀 통증의 경우에는 중이염이나 염증반응으로 인해서 귀가 꽉 차는 느낌이 들면서 계속해서 통증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귀이개로 귀를 심하게 후비게 되면 외이도에 피부가 상하면서 아프게 되는 경우도 있고 귀 속에 곤충이나 그 외의 이물질이 들어가게 될 경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내가 지금 비행기나 고지가 높은 곳에 있다고 할 경우에 기압 변화 때문이 일시적으로 한쪽귀가 아파요와 같은 증상들이 발현될 수 있는데 국내선 비행기는 잠깐 일시적일 수 있지만 국제선 비행기의 경우에는 국내선의 경로보다 훨씬 더 높이 나르기 때문에 더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1차성 귀 통증의 경우에는 이처럼 외이나 중이 또는 유양돌기 쪽에서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 상태라던지 잘환에 따라서 나뉘어 집니다.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첨부했습니다.

     

     

    그리고 2차성 귀 통증은 귀 외부에 생긴 질병때문에 귀까지 아프게 된 케이스를 말씀드리는 부분인데요. 귀에는 네가지의 예민한 신경들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에 질병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가지 예만 말해보자면 부정교합이라던지 축농증 그리고 편도선염과 식도염 같은 경우에도 귀와 가까운 신체 부위에서 일어난 문제 때문에 같이 통증을 느끼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2차성 귀 통증의 관련 신경과 위치 그리고 상태와 질환등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는 표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처럼 아주 많은 원인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기도하고 어지러움이나 그밖의 특정한 증상들이 발현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단순히 내가 지금 이러해서 이렇게 아프다라고 단정을 지을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의사분들도 단순히 증상만 보고서 바로 진단을 내릴 수 없고 자세한 문진과 검사를 병행해서 진단을 내려주시는 편인데요.

     

    만약에 내가 비행기라던지 높은산등 고지에 있어서 그렇다라고 생각을 하고 계신분이 계시다면 발살바 방법이라고 해서 코와 입을 막은 상태에서 빵빵하게 볼에 바람을 채워넣는 방법을 사용하심으로서 바깥과 안쪽의 압력을 일시적으로 맞춰주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