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무릎통증 원인 14가지 자가진단표 체크


    무릎통증 원인


    릎통증 원인은 정말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의 경도 같은 부분들도 증상이나 원인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 모두 각각 다르게 느끼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아픔을 느끼시면서도 단순히 누군가가 이것 때문에 아팠다고 한다고 하면 나도 그 질환이 아닐까 하는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질병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무릎통증 원인이 이거다 라고 단정 짓는것이 아니라 어떻게 아플때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픈것이다 하는 것을 알아서 대략적으로 내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짚고 넘어갈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아 어떠한 경우에 어떤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지를 자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릎이 아픈 이유를 자가진단표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확실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무릎통증 원인 자가진단 1번 >

    ○ 무릎이 시큰거리고 쑤신다.

    ○ 무릎에서 미열이 느껴진다.

    ○ 비가 오거나 쌀쌀한 날씨에 더 통증이 심해진다.

    ○ 항상 부어있고 움직일때 딱딱 소리가 난다.

    ○ 걷는것이 힘들다.



    1번 표 입니다. 4개 이상 해당하신다면 무릎통증 원인 중에서도 무릎에 물이 차는 것을 의심해보실 수 있는데 만약 해당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다음 자가진단표를 위해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무릎에 물이 차게되면 걸음을 걷거나 움직이는 것이 힘들고 계속해서 아픔이 느껴지기 때문에 몹시 괴로울 수 있는데 일차적으로는 통증과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대폭 줄이기 위해서 물을 빼고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게 되는데 물이 차게되는 원인에는 퇴행성 관절염을 포함한 아주 다양한 이유들이 있는데 아래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 자가진단 2번 표 >

    ○ 계단을 올라갈때나 내려갈 때 아프다.

    ○ 앉았다가 일어날 때 아프다.

    ○ 무릎이 걸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 움직일 때 딱딱 소리가 나면서 아프다.

    ○ 항상 부어있다.


    무릎통증 원인


    4개 이상 해당하신다면 무릎의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에 있는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닳게 되면서 뼈 그리고 인대에 손상이 오게 되는 질병입니다. 


    무릎통증 원인


    관절의 연골이나 인대 그리고 힘줄같은 것들을 연부조직이라고 부르는데 이것들이 약해지게 되면서 무릎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발현하게 됩니다. 심해지게 될 경우에는 주사나 물리치료만으로 통증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무릎연골이식이나 인공연골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무릎통증 원인


    < 무릎통증 원인 자가진단 3번 표 >

    ○ 무릎 안이 너덜거리는 느낌이 든다

    ○ 움직일때 마다 뼈소리가 난다.

    ○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있다

    ○ 관절이 붓는 느낌이 든다.



    3가지 이상이 해당하신다면 무릎통증 원인 중에서도 반월상 연골파열 또는 반월상 연골 손상이 의심 됩니다. 주로 남성분들보다 무릎 연골이 약한 여성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나 출산후의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한가지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 합니다.


    무릎통증 원인


    이 외에도 무릎과 관련된 많은 질환들이 있는데 관절 연골 결손이나 십자인대 손상, 추벽 증후군 등이 그러 합니다. 평소에는 아프지 않지만 비만 오면 이상하게 뼈마디 또는 무릎연골이 있는 부분이 콕콕 쑤시고 아픔을 느낀다거나 붓는 느낌이 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관절 질환이 생겨있는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을 내방하셔서 어떤 이유 때문에 그런 것인지를 면밀한 검사를 통해서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무릎통증 원인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만 정말 꾸준하게 건강을 관리한다는 것이 힘들게 느껴질 때가 많은데 그럴 때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관리를 한다면 100세까지 건강한 무릎으로 삶을 영위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