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가스라이팅 테스트 자가진단 문항

       

      가스라이팅 테스트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테스트 자가진단 문항은 아래에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요즘 참 많이 들리는데요.

       

      새로운 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보니 이게 무슨말인가 싶기도 하고 가스라이팅 뜻에 대해서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가스라이팅 뜻부터 직접 가스라이팅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문항까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가스라이팅 이란? 

       

      가스등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은 1944년도에 개봉한 가스등이라는 영화에서 유래된 용어 입니다.

       

      가스라이팅 뜻은 이 영화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는데요.

       

      가스라이팅이라는 제목의 이 영화는 여자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을 한 남자의 이야기로 시작이 되는데요.

       

      이 여자를 구슬리기 위해서 남자는 거짓말과 수많은 속임수를 사용해서 건강했던 아내를 정신이 온전치 않은 사람으로 만드는 내용의 영화 입니다.

       

      가스라이팅 테스트

       

      영화에서 그 방식 중의 한가지로 사용된 것이 바로 가스등 인데요.

       

      남편이 집안에 있는 가스등을 희미하게 해두고서는, 아내가 가스등이 어둡다고 말을 하면 잘못 본거라면서 핀잔을 계속 주고 결국에는 아내가 현실감을 잃어버리게 만들어서 남편만을 의지를 하게 만드는 스토리의 영화 입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아내가 자기자신을 믿지 못하고, 남편만 믿게끔 그 모든것을 조작해서 서서히 정신이 피폐해지게 만드는 것 인데요.

       

      이 이야기를 인용해서 미국의 정신 분석 심리치료사 로빈 스턴이 만든 심리학 용어가 바로 가스라이팅 입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은 스스로에 대한 의심이 생기게끔 해서, 그 사람이 현실감이나 판단력을 잃어버리게 만들고 결국에는 그 사람의 정신을 황폐화 시켜서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가스라이팅 검사

       

      하지만, 피해자는 정확하게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더 무서운 정신적 학대인거죠.

       

      가스라이팅 문답

       

       가스라이팅 테스트 자가진단 문항 

       

      가스라이팅 뜻도 알았으니, 이제는 혹시 내가 누군가에게 당하고 있는건 아닌지 확인을 해볼 수 있는 가스라이팅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문항에 성실하게 답하시면서, 나한테 해당하는 문항이 몇개인지 개수를 세어보세요.

      "니가 잘못 생각한거야" 라는 말을 최근 자주 듣는다.

      내가 한 행동과 말을 계속 되돌아보면서 후회하고 자책한다.

      내가 너무 예민한가? 싶은 생각이 든다.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라는 말을 최근 자주 듣는다.

      "너를 생각해서 하는 말이야" 라는 말을 최근 자주 듣는다.

      상대방에게 이런 말을 해도 되나? 자주 고민한다.

      간단한 결정도 스스로 하기가 힘들다. (누군가에게 물어봐야 한다)

      내 잘못이 아닌데도 미안하다고 먼저 사과를 할때가 많다.

      종종 혼란스럽고 내가 미쳐가고 있는 것 같을 때도 있다.

      내 물건을 구입하면서도 상대의 눈치를 본다.

      예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인 것 같다.

      나는 자존감과 자신감이 낮은 사람이다.

      "사랑한다면서 그 정도도 못해줘?" 하는 말을 자주 듣는다.

      특정 사람의 행동에 대해서, 나는 자주 변명을 해주고 있다. (다른 지인들에게)

      누군가와 함께 있을때 특히 눈치를 많이 본다.

      생각해보면 내 인생에는 좋은 일들이 많은데, 나는 행복하지 않다.

      "다 너의 탓이야" 하는 말을 자주 들었다.

      주변 사람들에게 변명하기 싫어서 거짓을 말하거나 숨기는 일이 많다.

      특정인에게 무시당하기 싫어서, 그 사람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니가 뭘 알아? 하는 말을 누군가에게 최근 자주 듣는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도 잘 모르겠다.

      나는 행복하지 않다.

       

      방금 살펴보신 가스라이팅 테스트 문항은 총 22가지 인데요.

       

      몇가지가 본인에게 해당한다고 나왔나요?

       

      가스라이팅 진단

       

      총 22가지 문항중에서 15가지 이상이 나에게 해당할 경우에, 가스라이팅의 피해를 보고 있는 피해자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합니다.

       

      1~8개 이상 : 초기단계

      9~12개 이상 : 중간단계 (가스라이팅이 이미 많이 진행 된 상태)

      15개 이상 : 심각단계 (극심한 가스라이팅을 겪고 있는 상태)

      가스라이팅 테스트에서 15가지 이상의 문항에 "그렇다"를 선택했다면,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하는 동안 내 머릿속에 은연중에 떠오른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을 해보세요.

       

      가스라이팅 자가문답

       

      가스라이팅을 하는 관계는 수평적이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에게 통제를 당하고 억압을 당하게 됩니다.

       

      결국에는 자기 자신이 피폐해지게 되고 자존감을 잃게 되면서 심각한 상황까지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대처, 벗어나는 법 

      가스라이팅 테스트에서 내가 중간단계 또는 심각단계에 해당한다면, 가스라이팅 대처는 어떻게 할 수 있고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가스라이팅 대처

       

      1. 스스로를 동정해 주세요.

       

      내가 그런 대우를 받을만한 짓을 했거나, 그런 대우를 받아도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아주세요.

       

      우리가 가해자에게 폭력을 당하고 있는 피해자를 보게 된다면 동정심을 느끼듯이, 나 자신을 동정해주세요.

       

      2. 내 감정을 살펴주세요.

       

      다른 사람이 나에게 가하고 있는 영향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나의 죽어가고 있는 감정을 되살려야 하는데요.

       

      가스라이팅 뜻

       

      "나는 지금 슬퍼야 해", "나는 지금 기뻐"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진짜 지금 힘들고 아프다는 감정을 살펴보고 내 마음을 다독여 주세요.

       

      이 과정이 어려울 수 있지만 꼭 필요한 이유는 나의 감정을 살려야지만 상대의 영향력을 나에게서 줄일 수 있기 때문 입니다.

       

      3. 지인들에게 말해보세요.

       

      지인들에게 그 사람의 행동이나 말을 변명해주거나 거짓말로 포장해주지말고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 해 보세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가 혼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친한 친구들이나 가족, 지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조금 더 가스라이팅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4. 희생 할 각오를 하세요.

      가스라이팅을 당할 정도의 사이라면 꽤 친한 사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친한 사이이기 때문에 희생해야 할 것들이 먼저 떠올라서 주저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이 심리적 학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그 사람과의 관계에서 그 사람을 잃게 되거나 또는 다른 것을 잃게 된다는 상실감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나 자신을 위해서 그것들을 희생할 각오를 해야 합니다.

       

      사람간의 관계나 잃어버리게 될 무언가 보다도 나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가스라이팅 벗어나는법

       

      가스라이팅 테스트 문항에 따라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도 해봤고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가에 대한 부분도 함께 살펴봤는데요.

       

      심리적인 학대를 당하시는 분들이 더이상은 없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