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5가지

aldnaldn 2019. 7. 22. 13:07

목차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5가지



    지정맥류는 평소에 가벼운 운동을 해서 예방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수술하시고 난 후에도 마찬가지로 가벼운 운동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운동을 해서 다리의 혈류를 잘 풀어주고 원활하게 혈액순환이 되게 함으로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운동방법으로는 요가나 수영 그리고 필라테스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를 앓고 계신 분들에게도 좋지만 예방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운동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5가지의 방법들은 가급적이라면 중력의 힘을 덜 받을 수 있는 운동법들이기 때문에 하시기도 편리하고 더 좋기는 하지만 이 세가지 외에도 가벼운 운동들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5가지만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정적 스트레칭


    다양한 스트레칭이 있고 가급적이면 자주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을 풀어주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 중에서도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으로는 정적 스트레칭이 있는데 정적 스트레칭은 일정한 속도로 몸을 천천히 움직여가면서 근육을 풀어주는 운동입니다. 급하지 않게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몸이 무리를 하지 않으면서 근육들을 풀어줄 수 있고 혈류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많은 하지정맥류를 앓고 계신 분들이 효과를 보신 운동법이기도 합니다. 주로 한 동작당 5초에서 10초 정도씩 유지를 해주시고 한 동작후에는 동일하게 5초에서 10초정도를 쉬어주셔야 합니다. 일주일에 3번 정도 하시면 좋고 하루에 최대 20분을 넘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 웨이트 트레이닝


    일정한 속도로 몸이 적응할 수 있는 속도로 운동을 진행하는 웨이트 트레이닝도 하지정맥류에 효과적인 운동방법 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에도 다양한 운동 방법들이 많이 있는데 계속해서 앉았다 일어나면서 다리에 압박을 준다던지, 무거운 것을 든다던지 하는것 이외에 가볍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해서 짧은시간동안 하시는 것이 하지정맥류에 가장 효과적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내가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고 시간을 적게 잡아서 처음에는 5분 그 다음에는 10분 그리고 조금 더 적응이 되었다고 한다면 15분에서 일 최대 20분 정도까지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 비파리타 카라니 동작


    하지정맥류에 좋은 운동중의 또 한가지는 비파리타 카라니라고 하는 요가 동작중의 한가지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따라하시면서 요가보다는 간단한 붓기를 빼주는 동작으로 더 잘 알려져 있기도 하고 대부분 한번 보시면 한번쯤 해봤다 또는 내 주변인이 하는 것을 봤다라고 말씀하십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누운 상태로 벽에 다리만 올려서, 심장보다 다리가 높은 상태에 있게 함으로서 다리의 붓기를 빼주는 동작인데 하루에 15분에서 20분 정도 가볍게 하고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간편하게 할 수 있다보니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시고 선호하시는 운동법 입니다. 정맥혈이 심장으로 쉽게 돌아오게 해서 심장에도 무리가 적게갈 뿐만 아니라 다리의 젖산을 줄여주고 정맥의 압박에서도 벗어나게 해주는 동작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 앞꿈치 들기 & 뒷꿈치 들기


    다리의 근육을 최대한으로 이완시켜줄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앞꿈치 들기와 뒷꿈치 들기를 주기적으로 계속 생각이 날 때마다 반복해주시면 되는데 별다른 도구 없이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업무를 보면서도 가볍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나 좋습니다. 하려는 생각과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시간이 없어도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 좋을 수 밖에 없는데 앞꿈치 들기와 뒷꿈치 들기가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인 이유는 다리의 근육들을 자극하면서 이완시키고 풀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에 더해서 응용 동작으로는 발의 옆면 바깥쪽이 땅바닥에 닿도록 꺾어주는 동작입니다. 소위 말해서 삐끗했다고 할 때 사용하는 동작인데 천천히 다리에 무게를 실으면서 해주시고 또 반대로도 천천히 해주시면 다리의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 밴드 운동


    최근들어서 쭉쭉 잘 늘어나는 고무밴드를 통해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또한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에 속하는데 밴드 운동을 통해서 다리의 근육들을 자극해서 혈류를 개선시키고 하지정맥류를 완화시킬 수 있어서 아주 효과적 입니다. 저도 최근들어서 밴드 운동을 하려고 많이 노력중인데 사실 시간을 어느정도는 내야하는 운동이다 보니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저녁에 퇴근후에 텔레비전을 보면서 한다던지 하는 방식으로 여가시간에 짬을내서 틈틈이 하려고 노력중 입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으로 위에서 말씀을 드렸던 5가지 운동들 뿐만 아니라 걷기나 자전거 타기등 다리를 움직여주는 것 또는 볼링이나 골프와 같은 것들을 즐기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를 해서 하면 오히려 악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30분 ~ 1시간 내외로 본인의 건강을 생각하셔서 적절하게 시간조절과 완력조절을 해가면서 운동하신다면 하지정맥류에 큰 도움이 됩니다.